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간에 좋은 음식 TOP5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3. 2. 27.

간 건강 관리는 현대인들에게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주문화가 발달되어 있어 간이 쉴 틈이 없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주변에서도 피로감을 호소하거나 숙취해소가 안 되는 등 다양한 증상들을 많이 보입니다.

 

우리 몸속 장기 중에서도 특히나 많은 일을 하는 기관인 간이 건강해야 피로감도 적고 활력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에 알아보려 합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피로입니다. 자도 자도 피곤하고 무기력함을 느낀다면 간건강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이밖에도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 입냄새, 소변색이 진해지는 경우 등이 있으니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부추입니다.

부추는 비타민 A, B, C 그리고 칼슘,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간기능 강화 및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헛개나무열매입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알코올분해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꿀물대신 헛개차를 마시면 갈증해소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배출에도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결명자입니다.

결명자는 시력보호뿐만 아니라 간세포 재생효과가 있고 변비예방에도 좋아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네 번째로는 비트입니다.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손상을 억제시켜 주고 염증완화에도 좋습니다.

 

 

비트 사진
비트 사진

 

 

마지막으로는 강황입니다.

강황은 커큐민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지방축적을 막아줍니다.

 

 

 

 

 

간 영양제 챙겨 먹는 건 어떨까요? 

저도 처음엔 간 영양제를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약이다 보니 부작용 걱정이 되었습니다.

 

찾아보니 오히려 간영양제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훨씬 안전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밀크씨슬 추출물인 실리마린제제가 간질환 치료제로 처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의약품으로 분류되지 않아서 의사처방 없이 복용가능하지만 장기간 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약물상호작용 우려가 있으므로 다른 약과 동시복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장기복용해야 하는 간 영양제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 위주로 섭취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에 언급한 음식 외에도 마늘, 브로콜리, 자몽, 사과, 당근, 양배추 등등 많은 음식들이 있으니 골고루 섭취해서 모두모두 간 건강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 간수치 낮추는 법 제대로 정리!

 

간수치 낮추는법 제대로 정리!

간수치란 말 그대로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인 AST, ALT 등의 수치를 의미하는데요. 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간기능 저하 및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 수치가 높으면 피로감과

sw4865.tistory.com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 간암 초기증상 무심코 방심했다간?

 

간암 초기증상 무심코 방심했다간?

간암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만큼 초기에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되고 나서야 병원을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최근엔 건강검진 등 다양한 검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