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곤약쌀 효능 및 곤약쌀밥 짓는법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3. 3. 15.

 

 

다이어트 식품 중 대표주자라고 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단연코 곤약과 닭가슴살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다이어터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특유의 냄새나 식감 때문에 먹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나온 쌀모양 곤약인 곤약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곤약쌀이란 무엇인가요?

곤약쌀은 말 그대로 쌀 모양이지만 곤약으로 만든 쌀입니다. 곤약은 구약나물이라는 식물의 뿌리줄기를 가공해서 만든 식품이고, 글루코만난이라는 성분이 주성분입니다.

 

이 글루코만난은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소화기관에서 소화되지는 않지만 부드럽게 장을 자극해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나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곤약 자체로는 맛이 없고 수분으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밥처럼 먹으려면 조리과정이 필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전분을 넣어서 만들어낸답니다.

 

그래서 실제로도 밥맛과 비슷해요. 또한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서 혈당관리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체품이랍니다.

 

그리고 곤약쌀 칼로리는 100g당 약 15kcal입니다. 이렇게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이 선호하는 음식이랍니다.

 

 

곤약쌀 사진

 

 

곤약쌀밥 짓는 법은 무엇인가요?

곤약쌀은 이미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따로 조리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냥 기존에 먹던 백미밥에 섞어서 먹으면 된답니다.

 

대신 물양 조절을 잘해야 하는데요, 원래 먹는 양만큼 넣으면 너무 질어지기 때문에 조금 적게 넣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시 말해 일반 백미랑 섞어서 먹으면 되는데요, 비율은 7:3 또는 8:2로 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곤약쌀로만 밥을 지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다른 잡곡류와 같이 넣어서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양은 기존 쌀밥 지을 때보다 조금 적게 잡아야 맛있는 곤약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혹시라도 곤약냄새가 날까 봐 걱정이신 분들은 식초물에 살짝 데쳐서 넣어주면 됩니다.

 

보관할 때는 일반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냉동실에 넣으면 수분이 날아가 맛이 없어지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곤약쌀 부작용은 없나요?

곤약쌀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단, 곤약자체가 찬 성질이라 몸이 차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셔야 하고요, 임산부 및 수유부에게는 권장되지 않는 성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곤약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건강관리 차원에서도 좋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게 다이어트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 지중해식 식단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지중해식 식단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지중해식 식단이란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 국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생선과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고 과일과 올리브오일을 많이 섭취하는데요,

sw4865.tistory.com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 히비스커스의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기!

 

히비스커스의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기!

오늘은 다이어트 차로도 유명한 히비스커스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꽃차 중에서는 제일 좋아하는 차가 히비스커스입니다. 맛도 좋고 색도 너무 예뻐서 보기만 해도 기

sw4865.tistory.com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 밤에 먹으면 좋은 음식 BEST5

 

밤에 먹으면 좋은 음식 BEST5

밤에 먹는 야식은 왜 이렇게 맛있을까요? 특히 치킨과 맥주는 환상의 조합이죠. 하지만 이렇게 맛있는 야식들이 우리 몸엔 좋지 않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밤에 먹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