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

제철음식 매월별 좋은 음식 추천 및 효능

by 서니킴 2023. 1. 11.

 

 

신토불이란 내가 사는 곳에 나는 농작물을 먹어야 내 몸에 이롭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사는 곳뿐 아니라 때와 시기 즉 계절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나의 몸에 이롭기도 합니다.

 

달마다 어떤 음식이 제철이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 중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대표 음식들을 추천드립니다.

 

 

 

 

1월부터 4월에는 더덕이 제철입니다.

인삼의 사촌 격인 더덕은 향과 맛으로 입맛을 회복시켜 주고 식이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이롭습니다.

원기회복 더덕의 진액과 쓴맛은 사포닌이라는 물질의 특징이며 사포닌은 인삼의 성분으로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가래 해소 사포닌 성분은 원기회복 이외에도 가래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2월부터 4월에는 바지락이 제철입니다.

빈혈에 효과적인 철을 함유하고 있는데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의 하나고 빈혈을 예방하여 줍니다.

 

 

3월부터 4월에는 냉이가 제철입니다.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에 대표적인 봄나물이며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합니다.

소화기관이 약하고 생리불순과 출혈 환자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월에서 5월에는 두릅이 제철입니다.

두릅은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 A, C, 칼슘과 섬유소일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5월에서 6월에는 다슬기가 제철입니다.

시력 보호 눈의 충혈, 통증을 다스리고 신장에 작용하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숙취 해소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의 기능 회복을 도우며 숙취 해소를 돕습니다.

 

 

6월부터 8월에는 참외가 제철입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영양성분은 적으나 칼륨과 비타민 C는 함량이 높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뇨 작용에도 좋습니다.

 

 

7월부터 9월은 토마토가 제철입니다.

슈퍼푸드 중에 하나로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좋습니다.

 

 

8월부터 10월은 전복이 제철입니다.

산모 모유 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9월부터 10월은 게가 제철입니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성도 좋고 담백하며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고 소화성이 좋아서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10월부터 12월은 사과가 제철입니다.

사과는 펙틴,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유기산 종류인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은 피로 해소 및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11월부터 12월까지는 배추가 제철입니다.

정장 작용 식이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여 변의 양을 증가시키며, 장의 운동을 촉진함으로써 정장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12월부터 3월까지는 한라봉이 제철입니다.

피로 해소, 감기 예방 한라봉은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해소 및 감기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각 시기에 맞는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며, 무작정 약에 의존하기보다 싱싱한 제철 음식으로 병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드린 음식 외에도 다양한 월별 제철음식이 있는 만큼 때에 따라 입맛과 건강을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