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비듬 없애는 방법 알아보기! 현실적인 비듬 제거 방법?

by 서니킴 2023. 2. 22.

비듬이란 두피 각질층 세포가 쌀겨 모양으로 떨어져 나온 것을 말하는데요, 이 비듬은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지성두피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머리를 자주 감지 않으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해서 비듬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비듬 없애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비듬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비듬은 피지선의 과다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세포의 과다증식 등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긴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나 환경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있다고 합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비듬 방지 샴푸를 사용하세요

비듬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비듬 방지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살리실산, 콜타르, 케토코나졸과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샴푸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성분들은 비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두피에 있는 효모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샴푸 병에 적힌 지침을 반드시 따르시길 바랍니다. 일부는 헹구기 전에 몇 분 동안 두피에 남겨 두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를 규칙적으로 감으세요

여러분의 머리를 규칙적으로 감는 것은 두피에서 여분의 기름과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너무 많이 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잦은 샴푸는 머리카락의 자연적인 기름을 벗겨내고 두피가 훨씬 더 많은 기름을 생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 상태에 따라 하루에 한 번 또는 이틀에 한 번 머리를 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머리를 감고 있는 사진

 

 

뜨거운 물을 피하세요

뜨거운 물은 두피를 건조하게 하고 비듬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머리를 감을 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고 과도한 오일을 생성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세요

티트리 오일은 두피에 있는 효모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과 섞고 그 혼합물을 두피에 마사지하시면 비듬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샴푸로 씻어내기 전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리신 뒤에 헹궈내시기 바랍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를 먹어보세요

사과 사이다 식초는 비듬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균성과 항진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 사이다 식초와 물을 같은 분량으로 섞고, 샴푸 후 머리를 헹구기 위해 이 혼합물을 사용하세요. 물로 씻어내기 전에 몇 분간 기다렸다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식단을 드세요

건강한 식단은 두피를 포함한 건강한 피부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 야채, 그리고 통곡물과 같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두피에 효모가 과도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비듬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 명상 또는 요가와 필라테스 같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비듬 없는 깔끔한 두피를 위해 몇 가지 팁을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비듬이 지속되거나 붉어짐, 가려움, 탈모를 동반한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의사와 함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여드름 피부 정보] - 피부에 좋은 음식 TOP10 알아보기!

 

피부에 좋은 음식 TOP10 알아보기!

피부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저는 원래 스킨로션 바르는 것도 귀찮아해서 대충대충 살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점점 푸석해지는 피부를 보니 안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