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병원 자세히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4. 1. 13.

몸이 아픈 건 언제나 피하고 싶은 경험이죠. 하지만 그 통증은 우리 몸이 '야, 뭔가 좀 이상한 것 같아!'라며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는 방법이에요. 그중에서도 '왼쪽 옆구리 통증'은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겪어보셨을 텐데요. 그런데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죠? 이 통증, 그냥 앉아있는 자세가 잘못된 건가 싶을 수도 있지만, 신장 문제일 수도 있고, 위장 문제일 수도 있어요. 그냥 근육이 뭉친 거일 수도 있고, 비뇨기계 문제일 수도 있죠. 이 통증을 이해하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이 왜 생기는지와 언제 어떤 병원에 가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신장 문제

먼저, 신장 문제가 왼쪽 옆구리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장은 몸의 중요한 장기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신장에서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소변에서 발생하는 미네랄과 소금이 신장에서 결합하여 작은 '돌'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결석이 신장에 있을 때는 통증이 없을 수 있지만, 신장을 떠나 뇌관을 통해 배출되려고 할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통증은 보통 뒤통수에서 시작해 옆구리와 하복부로 내려갑니다.

 

신염 

신염은 신장의 조직이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신염에 의한 통증은 보통 한쪽 또는 양쪽 옆구리에 나타납니다.

 

신장 감염

신장 감염 또는 깔때기염은 대개 방광에서 시작된 감염이 신장까지 상승한 결과입니다. 신장 감염은 고열과 함께 심한 옆구리 통증을 수반합니다.

 

이처럼, 신장 문제는 왼쪽 옆구리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며, 고열, 오한, 토, 혈뇨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통증이 신장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내과 또는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장 결석이 의심될 경우에는 비뇨기과를 찾아야 합니다.

 

 

위장 문제

이제 위장 문제를 살펴봐요. 속이 쓰리거나 위장 문제가 생기면 흔히 배 아픔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문제들이 옆구리 통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요.

 

위염

위염은 위의 내벽이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상태예요. 이 때문에 속이 쓰리고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때때로 이 통증이 옆구리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위궤양은 위 또는 십이지장 내벽에 생긴 궤양을 말해요. 이 궤양이 크거나 깊게 파이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이 통증이 옆구리로 퍼질 수 있습니다.

 

장염

장염은 소장 또는 대장이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장염은 복통의 일부로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렇게 위장 문제도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위장 문제로 인한 통증은 통증 외에도 소화 불량, 변비, 설사 등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증상들이 있고, 특히 통증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내과 또는 소화기내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근육 통증

그다음으로 살펴볼 원인은 바로 '근육 통증'입니다.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옆구리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근육 경련

신체의 특정 부분에 근육이 갑자기 긴장하고 이완하지 못하게 되면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 통증은 때때로 옆구리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근육 부상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근육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운동을 너무 많이 하거나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할 경우에도 근육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통증은 운동 후 몇 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옆구리에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육 통증도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만약 근육 통증이 의심된다면, 통증 부위를 푹 쉬게 하고, 냉찜질이나 따뜻한 찜질을 해 보세요. 그래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정형외과 또는 통증 클리닉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뇨기계 문제

마지막으로 살펴볼 원인은 '비뇨기계 문제'입니다. 비뇨기계는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서 문제가 생기면 옆구리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에 감염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방광염은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게 하며, 이 통증이 때때로 옆구리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비뇨기 결석

비뇨기 결석은 신장에서 시작해서 방광까지 이르는 비뇨기계에 돌이 형성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돌이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이 통증은 옆구리에서 시작해서 하복부, 가랑이, 심지어는 허벅지까지 뻗어 내릴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

앞서 언급한 신장 감염도 비뇨기계 문제의 일종입니다. 신장 감염은 고열과 함께 심한 옆구리 통증을 수반합니다.

 

이렇게 비뇨기계 문제도 옆구리 통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며, 소변볼 때 통증, 혈뇨, 고열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즉시 비뇨기과를 방문하셔서 의료진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 우리는 왼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비롯될 수 있는데,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신장 문제, 위장 문제, 근육 통증, 그리고 비뇨기계 문제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중요한 점은,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원인에 따라 내과, 소화기내과, 정형외과, 비뇨기과 등 다양한 곳으로 진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원인을 확실히 모르겠거나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종합병원의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가 가장 잘 챙길 수 있습니다. 본인의 몸을 잘 알고,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도움을 청하십시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