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성인 ADHD 자가진단 쉽고 빠르게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3. 3. 24.

 

 

 

ADHD는 주로 아동에게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성인 ADHD는 그렇게까지 드문 경우가 아니랍니다.

 

ADHD는 주로 주의력결핍과 과다행동, 즉 '잘못된' 주의력과 '잘못된' 행동을 일으키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계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성인 ADHD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인 ADHD의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이미지

 

 

성인 ADHD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성인 ADHD의 증상은 주로 아동 ADHD와 비슷합니다.

주의력결핍과 과다행동이 주요 증상이며, 일상생활에서 불안, 긴장, 집중력 저하, 잊어버림,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지루한 일, 반복적인 일, 새로운 일 등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도 성인 ADHD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성인 ADHD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성인 ADHD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DHD 자가진단 척도(Adult ADHD Self-Report Scale)를 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작성합니다.

3. 질문지를 작성한 결과를 분석합니다.

4. 만약 ADHD 자가진단 척도를 통해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ADHD 자가진단 바로가기

 

자가진단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자가진단을 통해 본인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진단결과는 의사의 진단을 대체할 수 없으니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anam.kumc.or.kr

 

 

성인 ADHD를 자가진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성인 ADHD를 자가진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DHD는 다른 질환이나 정신질환과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ADHD 자가진단을 하기 전에 다른 질환의 가능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2. ADHD 자가진단 척도는 전문가의 진단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만약 ADHD 자가진단 척도를 통해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3. ADHD 자가진단 척도는 단순히 자가진단을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따라서 ADHD 자가진단 척도를 통해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ADHD가 아니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성인 ADHD 정확한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성인 ADHD 진단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먼저, 정신과의사나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신과의사나 전문가는 증상, 진료력, 가족력, 신체적 질환 등을 조사하고,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이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가 진단을 받기 전에, 증상이 발생한 기간, 발생한 상황, 발생한 빈도 등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ADHD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성인 ADHD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와 행동치료가 병행됩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약물은 집중력을 향상하고, 과잉 활동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행동치료는 환자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제공합니다. 집중력 향상, 일상생활 습관 개선, 감정조절 등의 행동치료가 있습니다.

 

 

 

 

 

결론

성인 ADHD는 아동 ADHD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자가진단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ADHD 자가진단 척도를 통해 자가진단을 시도할 수 있으며, 만약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성인 ADHD는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시도하시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 불안증 자가진단 현재 불안장애가 의심된다면?

 

불안증 자가진단 현재 불안장애가 의심된다면?

불안은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흔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걱정, 두려움, 불안감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불안감으로 쇠약해져 일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