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콜 포비아(전화 공포증) 뜻 및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3. 4. 5.

핸드폰 사진

 

 

콜 포비아란 전화 공포증이라는 뜻으로 최근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사회 문제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과 인터넷 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이용하면서 직접 대화하기보다는 문자나 메신저, 이메일 등 온라인상에서의 소통이 일상화되었는데요.

 

따라서 얼굴을 마주 보지 않고 이루어지는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인 전화통화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콜 포비아 뜻 및 증상과 원인, 해결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콜 포비아(전화 공포증) 뜻은?

콜 포비아(call phobia)는 전화 통화를 뜻하는 ‘Call’과 공포증을 의미하는 ‘Phobia’의 합성어로, 전화 통화를 기피하거나 두려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9명이 콜 포비아를 경험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어린아이들 사이에서도 콜 포비아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콜 포비아(전화 공포증)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먼저 말 더듬거림 및 목소리 떨림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화 도중 침묵이 발생했을 때 느끼는 불안감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 받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겪다 보면 자연스럽게 대인기피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콜 포비아(전화 공포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콜 포비아의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입니다.

특히 직장인 분들은 업무상 또는 개인적인 일로 인해 다양한 사람들과 연락을 주고받아야 하는데 이때 상대방과의 대화 중 실수할까 봐 두려워 말을 하지 않거나 피하게 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자신감 부족입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남에게 피해 주는걸 극도로 싫어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내가 한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줄까 봐 걱정되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처럼 소심한 성격 탓에 생기는 두려움 또한 콜 포비아의 원인이랍니다.

 

 

세 번째로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전화 통화를 통해서 받았던 굴욕이나 거절 등에 불쾌한 감정들이 쌓여 전화 통화자체에 대한 공포심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평소에 문자에 기반한 소통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탓입니다.

이로 인해 전화보다 텍스트로 이야기하는 것이 편해지면서 음성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어색함과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콜 포비아(전화공포증) 해결방안은 무엇일까요?

먼저 첫 번째로는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 먼저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전화통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실수해도 민망하지 않을 사람들과 통화 연습을 하다 보면 점점 전화통화에 익숙해지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전화를 걸기 전에 미리 대화내용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통화할 상대방에 상황이나 특징을 되새겨 보고 통화내용을 머릿속으로 연습을 해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통화할 주제에 대해 미리 간략하게 적어 보고 적은 내용을 보면서 통화를 한다면 심리적으로 더 편안한 통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통화 중에 상대방에 이야기를 메모하면서 들으면 더욱 집중하게 되고 실수를 줄이게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현대사회의 새로운 질병이라 불리는 콜 포비아(전화 공포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엔 단순한 두려움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져가는 마음의 병이니 만큼 하루빨리 극복하셔서 건강한 일상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 대인기피증 증상과 극복을 위한 치료법은?

 

대인기피증 증상과 극복을 위한 치료법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은 낯선 사람과의 만남 또는 타인으로부터 평가받는 상황에 대한 공포심입니다. 이러한 특정상황에서 심한 불안과 더불어 공황발작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sw4865.tistory.com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 불안증 자가진단 현재 불안장애가 의심된다면?

 

불안증 자가진단 현재 불안장애가 의심된다면?

불안은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흔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걱정, 두려움, 불안감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불안감으로 쇠약해져 일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