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가스라이팅 뜻과 화법 예시 그리고 대처 방법 알아보기!

by 서니킴 2023. 3. 14.

 

 

최근 사회적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상대방에게 심리적으로 지배당하는 상황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다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타인으로부터 정신적 학대를 당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가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1938년 영국에서 개봉한 영화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했습니다.

 

남편인 그레고리 펙이 아내인 잉그리드 버그먼을 정신병자로 몰아가는 내용입니다. 이후 연극과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되며 대중화되었습니다.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정서적 학대 행위를 일컫는 말로 쓰이는데요. 예를 들면 “너 그거 다 거짓말인 거 알지?”라는 식으로 피해자가 자신의 판단력을 의심하도록 만드는 행동이죠.

 

즉, 가해자는 피해자의 마음속 불안감을 증폭시켜 스스로 자기 통제력을 잃게 만들고 결국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팅 화법이란?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을 속여서 잘못한 것을 사과하거나 책임지지 않도록 하는 잘못된 대인관계방식 중 하나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자존감을 낮추고 권력을 빼앗아 자신의 의견이나 입장이 옳다는 것을 강요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무슨 일 때문에 슬퍼한다면,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위로하지 않고 그 일이 문제가 아니며, 당신이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가스라이팅을 판별할 수 있나요?

보통 가스라이팅은 여러 차례 반복된다는 점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반복해서 상황을 왜곡하고 당신에게 잘못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면 가스라이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스라이팅 화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부정하거나 무시합니다.
  • 상대방의 기억이나 판단력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 상대방의 존엄성이나 자존감을 해칩니다.
  •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본인이 피해자인 척합니다.

 

 

가스라이팅 하고 있는 사진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에게 대처법은 무엇인가요?

가스라이팅은 보통 상대방이 분노와 자가연민 등을 이용해 당신을 조종하려 합니다. 때문에 단호하게 상대방의 가스라이팅을 끝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가스라이팅 하는 것을 분명히 지적하고, 자신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들을 다시 생각하며, 자신감을 되찾아야 합니다.

 

가스타이팅 화법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방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명확히 구분합니다.
  •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나도 상대방의 생각을 부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 나의 존엄성을 해치는 언행은 단호하게 대처합니다. 그 누구도 나의 존엄성을 해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 가스라이팅하는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최악의 상황들을 미리 상상하고 대처법을 생각해 둘 필요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부정적인 상대방에게 계속해서 사실에 기반한 긍정적인 경험을 언급하면, 그 사람은 더 이상 가스라이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가스라이팅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목소리와 감정 표현을 최대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우선 대화를 많이 하라고 조언합니다. 서로 존중하며 소통해야 한다는 뜻이죠.

 

만약 누군가 나를 통제하려 한다면 단호하게 거부 의사를 밝히고 주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리고 모든 인간관계 속에서 자존감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결론

누군가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건 나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들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대인관계의 기본입니다.

 

가스라이팅이 의심된다면 먼저 따뜻한 대화와 지속적인 의사소통으로 가스라이팅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에 개선의사가 없다면 최대한 거리를 두고 나 자신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 대인기피증 증상과 극복을 위한 치료법은?

 

대인기피증 증상과 극복을 위한 치료법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은 낯선 사람과의 만남 또는 타인으로부터 평가받는 상황에 대한 공포심입니다. 이러한 특정상황에서 심한 불안과 더불어 공황발작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sw4865.tistory.com

 

 

 

[정신건강 스트레스 불안] - 번아웃 뜻 뭐야?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와 극복하기!

 

번아웃 뜻 뭐야?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와 극복하기!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일의 과도한 스트레스나 업무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일의 의욕과 자신감이 상실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은 대부분의 직장

sw48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