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입천장 부음, 아픔, 까짐, 물집 원인과 대처방법

by 서니킴 2023. 4. 24.

입천장을 치과거울로 살펴보는 사진

 

입천장이 붓고 아프거나 까지고 물집이 잡히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피로나 스트레스 등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고 해요.

 

저 역시 최근에 무리해서 그런지 입천장이 부어서 밥 먹을 때마다 너무 고통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천장 부음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입천장이 붓고 아픈 원인은?

구내염 또는 편도염

입천장이 붓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구내염과 편도염이 있어요. 구내염은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고, 편도염은 목 안쪽에 위치한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둘 다 세균감염 혹은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특히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도 쉽게 발생하고요.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 중 절반 이상이 경험한다는 흔한 질병이기도 하답니다.

 

구내염은 말 그대로 혀나 잇몸, 입술 등등 입안 전체에 생길 수 있고, 편도는 목젖 양쪽에 붙어있는 림프조직인 아데노이드(Adenoid)라고 하는 부분에 주로 생깁니다.

 

따라서 두 가지 모두 통증이 심하고 침 삼킬 때마다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구내염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지만, 편도염은 방치하면 만성편도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

입천장이 붓고 아픈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입니다. 뜨거운 음식을 급하게 먹게 되면 입천장 내부의 세포가 화상을 입어 염증과 부종이 생겨 입천장 내부가 붓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물을 마시거나 찬 물에 얼음을 넣어 빨리 식히는 것이 입천장 부작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거칠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입천장을 자극하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에도 입천장 붓고 까지면서 아플 수 있습니다.

 

딱딱한 과자나 튀김 등과 맵고 짠 강한 자극을 주는 음식은 입천장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증상을 악화시키며, 심할 경우 위장관을 나타내는 다른 질환 발생에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구강호흡

수면 중 구강호흡(입을 벌리고 숨 쉬는 행위) 시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 번식이 활발해집니다. 또한 구강의 점막이 마르면서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취약해지고 질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혀 표면이 갈라지고 치아가 부식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잠자는 동안 공기 중에 수분이 부족하면 이러한 현상은 더 심해져 입천장이 붓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은?

휴식

입천장이 부었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붓기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약 처방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엔 단순 염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절한 음식섭취와 구강관리

뜨거운 음식물 섭취를 자제하시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얼음찜질을 해주시면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치질 시 칫솔모가 입천장과 잇몸에 닿아 자극이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해 주세요. 자극적인 치약보다 순한 치약으로 바꿔주시고 가글과 치실 등을 사용해 구강내 세균과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비타민 섭취도 구강 내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B2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하거나 비타민C가 많은 과일류나 비타민B2가 많은 우유와 계란 같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 설암 초기증상 혹시 나도?

 

설암 초기증상 혹시 나도?

설암이란 혀에 생기는 악성종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구강암 환자 중 10%가량이 설암환자라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생하지만 주로 40세 이후에 많이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하

sw4865.tistory.com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 치주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까지 총정리!

 

치주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까지 총정리!

치주염이란 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7명이 앓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만큼 흔한 질환이며, 특히 4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

sw4865.tistory.com

 

 

[질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혀 백태는 혀가 하얗게 되거나 누르스름한 물질로 덮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로, 혀 돌기가 일어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상태는 구강 위생, 탈수, 그리고 특정한 의학적 조건을 포함한

sw4865.tistory.com

 

 

 

댓글